전남대학교 철학연구교육센터 홈페이지

"전남대학교 철학연구교육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전남대학교 철학연구교육센터는 동·서양 철학사상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토대로 학문 상호 간의 교류와 인문사회과학 및 자연과학 분야에 걸친 쳬계적이고 유기적인 철학적 토대를 모색하려고 합니다.
또한 철학과 타 학문과의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나아가 다양한 수요자층을 위한 철학교육 프로그램과 컨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철학의 대중화와 대중의 철학화를 실천함으로써 현대사회의 올바른 규범과 미래의 철학문화 창달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부디 전남대학교 철학연구교육센터의 활동에 대하여 애정 어린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철학연구교육센터 센터장 양순자
소개 및 설립 목적
전남대학교 철학연구교육센터는 동⋅서양 철학사상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학문 상호간의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체계를 확립하고, 여타의 인문사회과학 및 자연과학 분야에 철학적 토대의 제공을 모색하며, 이들 학문과의 공동연구를 추진하고자 설립되었다. 이와 함께 철학연구교육센터는 다양한 수요자 층을 위한 철학교육 프로그램 및 인문학 강의 모형과 콘텐츠를 적극 개발하여, ‘철학의 대중화’와 ‘대중의 철학화’를 실천함으로써 현대사회의 올바른 규범과 미래의 철학문화 창달에 기여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전남대학교 철학연구교육센터는 2001년 설립된 이래, 기본적인 철학교육 프로그램 및 강의 모형 개발, 철학교육 전문가 양성의 준비기간을 거쳐, 2005년 여름부터 시민 일반을 대상으로 한 <빛고을 철학교실>(교사를 위한 윤리학, 청소년 철학교실, 기초 라틴어 강좌, 기초 희랍어 강좌)을 운영했다. 이후 철학 및 인문학 강좌에 대한 시민들의 수요 및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강좌 대상을 세분화하여 다양한 철학교육 및 인문학 강좌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